AT-CUT와 BT-CUT는 수정을 어느 각도에서 절단하느냐에 따라 정해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.
물론 두께도 다르고요.. AT와 BT의 장점과 단점, 그리고 특징을 알고 싶습니다..
답변 부탁 드립니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앞선 선배들이 안타까와 했듯이 현재 위치에서 공부,발전을 위한 국내현실의 한계성이 .....
AT-CUT 와 BT-CUT에 대한 물리적 해석은 복잡합니다. 따라서 가장 기초적인 차이점만을 서술하면 다음과 같습니다.
1. 절단각도의 차이
▶AT-CUT : Z축을 중심으로 35˚15'이 기준각도입니다.
▶BT-CUT : Z축을 중심으로 -49˚20'이 기준각도입니다.
AT,BT CUT는 rotated Y-cut 집합에서 두께 mode 진동체인점은 공통사항입니다. 그러나 온도 변화에 따른 주파수 deviation은 서로 다릅니다. 즉 AT-CUT 진동체는 온도 변화에 따라 주파수 변화를graph로 도시하면 "S"자형태로 나타나지만 BT-CUT는 포물선으로 변합니다. 따라서 AT 진동체는 광범위한 온도 범위에 안정성을 갖고 있지만 BT진동체는 적당하지 않습니다.
2. Frequency Formula
▶AT-CUT : F=1670/t[KHz]
▶BT-CUT : F=2560/t[KHz]
AT,BT 진동체는 1[MHz] 이하의 주파수 응용에는 부적절 합니다. 그러나 high freq.에는 적절히 응용되고 있습니다.
단. 고전적인 제조기술로 진동체를 생산할 경우 30[MHz]이상의 진동체는 두께 가공에서 주파수를 결정하는 상수때문에 BT 진동체가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.
댓글 없음:
댓글 쓰기